
학회소개
학회소식
학술행사
분과전문의
자료실
학회지(JGO)
관련 사이트
WHI의 estrogen arm의 조기 종결에 관한 건
대한폐경학회 제공
3월 2일 미국 국립보건원(NIH)은 WHI의 estrogen arm을 조기 종결하도록 결정하여 이 연구에 참가자들은 약의 사용을 중단하고 추적기(follow-up phase)를 가지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WHI 연구는 세가지의 arm, 즉 1) 저지방복용, 2) 칼슘과 vitamin D의 부가적 투여, 3)호르몬 투여의 arm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02년 7월에 조기종결된 estrogen-progesterone arm은 5.6년간의 투여 기간동안 유방암의 위험성이 증가하고 또한 유방암, 관상동맥질환, 졸중, 혈전의 위험성이 골절과 직장대장암의 감소의 유익성을 상회한다고 하여 조기종결된 바 있습니다.
이번에 조기종결된 estrogen arm은 자궁적출을 받은 건강한 폐경 환자 11,000명을 대상으로 estrogen 단독 투여 후 그 유익성을 추적 관찰중이었는데 현재까지 약 7년간 추적관찰하는 동안 다음과 같은 결과을 얻었다고 발표되었습니다.
1. 심장병의 위험성은 EPT의 증가된 연구결과와 달리 증가나 감소하지 않아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2. 졸중의 위험성이 EPT와 비슷한 정도로 증가하였습니다.
EPT arm의 경우 연간 10,000명의 여성이 호르몬을 사용시 8명이 더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가 되고 있습니다.
3. 유방암의 위험성은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4. 대퇴골절의 위험성은 감소하였습니다.
5. WHI의 substudy로 진행되었던 WHIMS의 연구에서는 estrogen 단독 투여군에서 EPT와 마찬가지로 치매와 경증 인지기능 손상(mild cognitive impairment)의 위험성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그 동안의 WHI 연구결과는 2003년 11월과 12월 WHI 자료와 안전성 감시 위원회(DSMB)에서 규칙적으로 검토하고 있었는데 가장 최근의 자료를 놓고 이 연구를 중단할 것인지 지속할 것인지에 대해서 그 의견이 양분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자료를 주의 깊게 검토한 결과 2004년 2월 2일 NIH는 estrogen 단독 trial을 중단하기로 결정하였다고 발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estrogen 요법을 2005년까지 지속하더라도 그 결과가 변화할 것 같지 않다고 생각되고 estrogen을 단독 사용시 그 위험성과 유익성에 대해서 충분한 데이터가 얻어졌다고 생각되므로 해서 이 연구를 종결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NIH에서는 호르몬요법에 관해서 FDA의 guideline에 계속적으로 따르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즉 호르몬요법을 사용할 것을 고려하는 폐경여성은 의사와 그 유익성과 위험성에 대해서 토론을 하여야 하며 호르몬 제제는 열성홍조와 생식기 위축증상의 경감을 위하여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또한 폐경후 골다공증의 예방을 위해 호르몬이 효과적이기는 하나 비호르몬 요법을 받을 수 없는 유의한 골다공증의 위험성을 가진 여성에서 이를 고려하여야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FDA에서는 estrogen과 progesterone을 사용시 그 치료 목적에 걸맞는 최소용량과 최단기간의 사용을 권하고 있습니다.
comment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WHI 연구는 EPT arm과 ET arm으로 구분되는데 자궁이 없는 여성에서 사용된 estrogen 요법은 EPT와 달리 호르몬요법의 보다 본질적인 실체를 우리에게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EPT arm은 estrogen 효과에 대해 progestogen의 조절 효과로 인해 estrogen 그 자체의 결과라고 해석하는데는 약간의 무리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Estrogen arm에서 보여진 결과는 EPT와 달리 심장병의 위험성이 없으며(물론 심장병이 예방이 된다는 결과가 도출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아쉬운 점이 있기는 하나) 유방암의 위험성이 증가되지 않았으므로 큰 부담을 덜어버린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비록 졸중이 증가한다고는 하나 이에 맞서 골절이 유의하게 감소되었다고 하므로 좀더 자세한 결과를 보아야 겠으나 전체적으로 볼 때 손익계산의 관점에서 그다지 나쁘지는 아니한 상황인 것 같습니다.
WHI 연구는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고령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므로 호르몬요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는 초기 내지는 폐경이행기 여성에서 호르몬 사용시 어떠한 결과가 나올지는 WHI 연구로는 전혀 알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물론 estrogen만을 사용시 심장병의 위험성에 대해 중립적 영향을 미쳤다고는 하나 폐경초기의 여성에 대한 최근 여러 논문에서는 유익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는 연구 결과가 계속적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뇌의 기능에 대해서도 Cache study에서 보는 바와 같이 폐경 초기부터 사용하면 치매의 위험성을 감소시킬 수 있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는 듯 합니다.
따라서 estrogen의 유익한 심혈관 작용, 뇌작용을 위해서는 건강한 심혈관 조직과 뇌조직이 필수적이라는 최근의 가설은 향후 많은 연구를 통해 증명될 수 있을 것입니다.
본 estrogen arm의 조기종결 연구결과는 보는 관점에 따라 오히려 긍정적인 일면이 있는 연구일 수도 있습니다.
4월 중순에 보고될 estrogen arm의 자세한 결과에 대해서 주목하십시다.
2월 28일 보고된 경제동향의 보고에 의하면 premarin의 arm이 조기종결된 이유가 EPT 이후 estrogen arm의 많은 참가자들이 탈락됨으로 해서 통계적 유의성을 손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그 연구가 중단될 것이다라고 추측한 보도가 나온 바 있습니다. 아직 자세한 자료가 입수되지 않아서 알 수 없으나 중단된 이유가 safety concern(안정성에 대한 우려)라기 보다는 그 외적인 상황이 더 크게 작용하지 않았나 하고 생각되는 일면도 있습니다. 참고하십시오.